1. 달력에서 어린이날을 찾아본다. - 선생님이 말하는 날은 언제일까? - ‘나는 달력에서 빨간색으로 칠해져있어요. 나는 한 개의 같은 숫자로 이루어져있어요. 나는 가족들이 좋아하는 달에 있어요. 가족들 중에서도 특히 아이들이 나를 좋아해요. 아이들은 내가 다가오는 걸 기대하지요. 부모님들은 나의 날이 되면 아이들에게 축하한다고 말을 해줘요. 나의 날에는 아이들을 위한 축제가 열리기도 하지요.’ - 이 날은 ‘어린이날’이구나. - 어린이날은 언제니? 달력에서 찾아보자.
2. 어린이날의 의미에 대해 이야기를 나눈다. - 어린이날은 너희들이 8살이 될 때도 있을까? - 그럼 6살 때에도 있었니? - 어린이들을 중요하게 생각하지 않았던 옛날에도 어린이날이 있었을까? - 어린이날은 어떻게 생긴 것일까? - 어린이날은 ‘어린이들이 올바르고 슬기로우며 씩씩하게 자라도록 하기 위해 어린이들을 사랑하자’는 의미로 만들었대.
3. 어린이날을 만드신 ‘방정환’ 선생님에 대해 이야기를 나눈다. - 그럼 어린이날은 누가 만드셨을까? - (방정환 선생님 사진을 보며) 어린이날은 ‘방정환’ 선생님이 만드셨대. - 방정환 선생님은 우리나라를 다른 나라에 빼앗겼을 때, 우리나라의 주인이 될 어린이들이 중요하다는 것을 알려주기 위해 어린이날을 만들었대. - 이렇게 어린이날을 만들어주신 방정환 선생님께 어떤 마음이 드니? - 방정환 선생님을 만난다면 어떤 말을 해드리고 싶니?
4. 활동을 마무리하고 평가한다. - 어린이날과 어린이날을 만들어주신 방정환 선생님에 대해 알아보니 어땠니? - 어린이날을 만들어주신 방정환 선생님께 감사한 마음을 갖도록 하자. |