1) 놀잇감이 어질러진 교실 사진을 배경으로 하여 놀잇감 막대 인형을 이용하여 이야기를 들려준다.
<이야기의 예>
(화가 난 목소리로) 얘들아, 안녕. 내가 누군지 아니? 그래 난 ○○야. 난 지금 몹시 화가 나있어. 왜냐고? 그건 바로 우리반 친구들 때문이야. 나는 △△반에 있는데. 우리반 좀 보겠니? 어떤 것 같아? 왜 이렇게 되었을까? 그래. 우리반 친구들은 우리들과 놀이할 때는 너무 재미있게 놀이하는데, 놀이가 끝나면 우리를 이렇게 바닥에 그냥 두고 가버려. 그래서 우리는 우리 자리도 못 찾아가고 이렇게 바닥에서 뒹굴게 된단다. 나는 그래서 이제는 우리반 친구들과 놀고 싶은 마음이 생기지 않아. 어떻게 하면 우리반 친구들이 놀이한 다음에 우리를 깨끗하게 정리해줄 수 있을까?
2) 놀잇감 막대 인형이 들려준 이야기를 회상하며 이야기 나눈다. - ○○놀잇감의 기분이 어떤 것 같니? - ○○놀잇감이 왜 화가 났니? 3) 놀잇감을 정리해야 하는 이유에 대해 이야기 나눈다. - (정리되지 않은 교실 사진을 보며) 교실의 모습이 어떤 것 같니? 정리되지 않은 교실을 보니 어떤 느낌이 드니? - 놀잇감을 정리하지 않으면 어떤 일이 생길까? - 놀이를 하고 난 다음에는 왜 놀잇감을 정리해야 하는 걸까? - (정리된 교실 사진을 보며) 깨끗한 교실의 모습을 보니 어떤 느낌이 드니? 4) 놀잇감을 정리하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 나눈다. - 놀이할 때 놀잇감을 얼마큼 꺼내야 할까? (예: 필요한 놀잇감만 꺼내기) - 다른 놀이를 하고 싶을 때는 가지고 놀던 놀잇감은 어떻게 해야 할까? (예: 갖고 놀이하던 놀잇감을 정리하고 다른 놀잇감을 꺼내기) - 다른 영역으로 가서 놀이하고 싶을 때는 놀잇감을 어떻게 하고 가야 할까? (예: 놀이하던 영역의 놀잇감을 정리하고 다른 영역으로 가서 놀이하기) 5) 바구니에 담긴 놀잇감을 제자리에 정리해본다. - (바구니에 담긴 놀잇감을 보여주며) 여기 무엇이 있니? - 바구니에 담긴 놀잇감의 자리를 찾아 정리해줄 수 있겠니? - (바구니의 놀잇감을 들고) 이 놀잇감은 누가 정리해줄 수 있겠니? : 교사가 바구니에 담아 준비한 놀잇감을 유아들이 자리를 찾아 정리해본다. - ○○친구가 놀잇감 자리를 찾아 깨끗하게 정리해주었구나. 친구에게 잘했다고 칭찬해주자. |